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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안내] 장정빈 원장님, 바로 써먹는 디테일 마케팅 <고수의 장사법> 도서 출간(2025. 3. 10.)
Author
kmpi
Date
2025-03-28 13:54
Views
32
본 연구원의 장정빈 원장님께서 ‘고수의 장사법’이라는 도서를 출간하였습니다. 많은 애독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책소개
위기의 자영업자를 위한, 바로 배워 바로 써먹는 디테일 마케팅!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매출이 안 오른다? 왜 그럴까? 노력은 하는데 방향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 내가 하는 정도는 남들도 다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시중에는 자영업 마케팅에 관한 많은 도서가 있지만, 대부분 SNS 마케팅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현장 경험담만을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다. 현실과 이론을 어떻게 접목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대기업 마케팅과 차별화된, 소상공인만을 위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 마케팅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특히 전략보다는 전술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기업이나 대형 점포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지만, 소상공인은 디테일하고 민첩한 전술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실행하고, 작은 변화도 신속하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소상공인의 강점이기 때문이다. 특히 디테일한 작은 변화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0+10은 110이 아니라 300, 400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실천하고 10%의 노력만 더 기울인다면, 놀라운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문객 수, 구매전환율, 평균 구매금액을 각각 10%씩만 개선해도 순이익이 3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작은 변화가 만드는 큰 차이이다.
서비스/마케팅의 달인이 알려주는, 바로 배워 즉시 활용 가능한 매출 폭발의 비법, 매장 운영의 모든 것!
■ 책 속으로
여러분, 음식점 입구에서 ‘구두는 각자 책임지고 보관하십시오. 잃어버린 구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본 적이 있습니까?
W투자증권의 전국 지점장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면서 이런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이 고개를 끄덕였다. “그렇다면 이 문구를 고객의 관점에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잠시 후 한 지점장이 손을 번쩍 들었다. “구두 걱정하지 마시고 맛있게 식사하십시오. 구두는 저희가 안전하게 보관하겠습니다.” 바로 이것이 정답이다. (p31)
‘숫자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매달 정기적으로, 혹은 더 짧은 주기로라도 관심고객 수, 전환율, 평균 구매액을 체크하고, 이 지표들을 조금씩만 개선해나간다면 최종 순이익은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사업 규모나 업종과 상관없이 적용되는 원리이므로, 소상공인이라면 지금 당장 내 가게의 핵심 지표부터 눈여겨보길 권한다. (p51)
“손님이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영업 마케팅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자주 받는 질문이다. 나는 항상 이렇게 대답한다. “손님이 없어 보이는 것이 문제죠. 실제로 없는 것보다 더 큰 문제죠.” 내가 이렇게 말하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p53)
가격정책은 단순한 숫자 게임이 아니다. ‘반값’, ‘100원’, ‘무료’와 같은 표현이 주는 강력한 심리적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조건부 혜택과 결합하여 활용할 때 진정한 마케팅의 힘이 발휘된다. 결국 성공적인 가격정책은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혜택과 감성적 만족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p104)
디테일은 고객에게 전하는 우리의 진심이자, 사업의 진정한 경쟁력이다. 최소율의 법칙이 말해주듯, 하나의 작은 실수가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다. 따라서 디테일한 관리와 꾸준한 점검만이 장사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으며, 작은 것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는 것 이 바로 장사의 기본이자 성공의 비결이다. (p142)
자영업자에게 신뢰 구축은 대기업보다 더 중요한 과제다. 이제는 ‘무조건 싸게 파는 가게’나 ‘맛있는 식당’이 아닌, ‘믿을 수 있는 가게’, ‘신뢰할 수 있는 사장님’이 되어야 한다.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길은 확실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자영업 생존의 핵심전략이어야 한다. (p188-189)
“많은 학부모와 상담을 하고 아이들이 찾아오지만, 실제로 등록하는 비율이 너무 낮습니다.”
서울의 한 합기도장 관장이 상담 시간에 털어놓은 고민이다. 나는 그에게 부모의 마음을 사로잡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했다. 기존의 단순한 운동 효과나 체력 증진 위주의 설명에서 벗어나, 부모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자녀의 안전과 자신감 향상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 것이다. 특히 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지는 상황을 고려해 실질적인 자기방어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접근했다. (p212)